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프로그래머들이 스스로에게 하는 9가지 거짓말



지난 번 '사소하고 재미있는 9가지 프로그래밍 관례' 기사에 이어 IT World Korea에 '프로그래머들이 스스로에게 하는 9가지 거짓말'이라는 재미있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실소가 지어지는 항목도 있는데 이 기사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거짓말에 대해 가볍게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 코드에는 주석이 필요 없다

주석. 귀찮죠. 주석이 필요없다와 비슷한 거짓말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개발 끝나면 주석 달 것이다'가 있지 않을까합니다. 이미 작동하고 있는 시스템에 주석을 다는 것만큼 귀찮은 것도 없죠.


2. 오래 걸리지 않을 거야

이 생각으로 시작했다 피본 경험들이 있죠. '간단하겠는데?'라고 시작했다가 야근을 위해 저녁을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라는...


3. 나는 이것보다 더 잘 할 수 있다

능력도 없이 허풍만 있는 것도 문제이긴 하지만 무슨 일이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필요하니 거짓말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좀... ^^;


4. 나중에 고칠 거야

1번에서 이야기한 '나중에 주석 달 것이다'와 쌍벽을 이루는 거짓말. 주석과 문제수정은 그때 그 순간에 바로하지 않으면 정말 귀찮아지거나 잊어버리게 되죠.


5. 사소한 변경일 뿐이야

이것은 2번 '오래 걸리지 않을 거야'와 커플로 다니는 놈. 특히 숙련도가 떨어지는 시스템을 만질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작업하다 쌍코피 터지는 경우가 있죠.


6. 버그가 아니야

이 말보다는 '내 컴퓨터에서는 문제없다'라는 말을 더 많이 하지 않을지... 세상의 모든 컴퓨터의 표준은 개발자 자신의 컴퓨터...


7.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잘 안다

음... 이런 말을 거짓으로 하면 좀 심각하죠?


8. 이 테스트는 생략해도 안전하다

역시 이것도 숙련도가 떨어지는 시스템에서는 치명타죠. 세상에는 별 이상한 경우가 많고 개발자가 한 테스트는 의미가 없다라는 진리를 생각해야 하겠죠.


9. <가장 즐겨 사용하는 언어>을(를) 사용하고 있으니까 아무 문제 없다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지는 법.


===


사진 포트폴리오 - City, City People (http://photo.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유튜브 뮤직 : 음악 서비스입니다

구글 플레이 뮤직과 유튜브 뮤직 이라는 두개의 서비스로 나누어져 있던 구글의 음악 서비스가 유튜브 뮤직으로 통합된다고 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가끔 음악을 듣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로 음악을 듣는 것이 음악 전문 서비스만큼 편할까라는 생각이 들어 유튜브 RED를 신청해 며칠동안 사용해보았습니다.

Chromecast Audio 설정시 생길 수 있는 문제 두가지

Chromecast Audio(크롬캐스트 오디오)는 구글 플레이 뮤직이 국내 정식 서비스되면 구입을 하려고 했었는데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벅스에서 할인 판매를 하고있는 것을 보고 구입을 하였습니다. 단순한 기능만큼 설치도 쉬운 크롬캐스트 오디오이지만 저의 경우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하면서 두가지 문제를 겪었는데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것 같아 정리를 해두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