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과 모바일이 사람들의 일상에서 떼어낼 수는 없는 존재가 된 후 자신들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는 회사들 중 하나가 미디어 회사들입니다. 특히 신문사들은 뉴욕타임즈같은 세계적 회사들도 변화하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는데 오프라인 구독자들은 줄고 있고 온라인에서는 명확한 수익모델을 찾지못하고 있는 것이죠.
리포티들리는 이런 상황에서 흥미로운 시도를 하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글로벌 뉴스를 서비스하는 미디어이지만 리포티들리는 기존 미디어 회사들처럼 자체 뉴스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리포티들리에서 선정한 양질의 뉴스들을 SNS 상에 재공유하는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다른 미디어 회사들이 SNS에 올린 기사들을 재공유하거나 관련 뉴스 사이트의 링크를 포함하여 포스팅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트래픽은 해당 미디어 회사로 가게 됩니다.
현재 독립된 웹사이트도 없는 리포티들리는 앞으로 구축할 웹사이트도 기존 미디어 회사들과는 달리 큐레이션한 기록들을 보관하는 형태로 만들 것이라고 하니 정말 재미있는 발상의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이런 리포티들리는 형태는 사용자가 자신이 관심있는 기사들을 모아 놓고 다른 사용자들은 이것을 팔로잉해 구독하는 플립보드의 개인 매거진과 비슷한 구조의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포티들리는 자체 뉴스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은 아니기에 온라인이라는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기종 미디어 회사들이 찾는 해답이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과거에 하던 텍스트 기사를 매체를 통해 발행하고 독자를 확보하여 광고 수익을 올린다라는 사업 모델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이 필요한 것이 현재의 미디어 산업이기에 리포티들리와 같은 신선한 시도를 하는 서비스들을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사진 포트폴리오 - City, City People (http://photo.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