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회의론자들의 예언이 적중한 태블릿PC?



시장조사업체 IDC가 2014년 4분기 태블릿PC의 매출이 전년대비 3.2% 하락했다라는 자료를 발표하면서 태블릿PC 시장의 정체를 공식적으로 언급하였다고 합니다. 2010년 잡스가 아이패드를 발표하면서 시장에 등장한 모바일OS 태블릿PC는 한때 스마트폰의 뒤를 이어 모바일 시장을 이끌 상품으로 이야기되었고 전자출판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출판계의 희망으로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 태블릿PC의 위상은 그 모든 기대감과는 거리가 있는 모습입니다.

태블릿PC가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 이야기되는 것은 역시 화면이 커진 스마트폰입니다. 처음 아이패드가 발표되었을 때 아이폰의 크기는 3.5인치였으나 현재 판매되는 스마트폰의 평균 크기는 아이폰을 포함하여 5인치대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화면이 커진 스마트폰이 있는데 굳이 태블릿PC를 추가로 구매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까지 이야기하다보면 한가지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방금 이야기한 "폰으로 할 수 있는데 태블릿PC를 왜 사?"라는 질문은 아이패드가 발표되었을 때 태블릿PC의 전망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었던 쪽에서 하던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초기 아이패드의 폭발적인 시장 반응으로 잊혀져던 회의론이 5년이 지난 지금 현실화되고 있다라고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폰과 태블릿PC를 차별화하고자 했던 잡스의 의도가 맞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다르게 생각한다면 회의론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폰에서 탄생한 모바일OS를 사용하는 태블릿PC의 태생적 한계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한계는 터치 친화적인 UI로 변한 윈도를 사용하는 태블릿PC의 시장 보급이 늘어난다면 더 가속화될 수 있는 측면이 있기도 합니다. 커진 스마트폰이 아래에서 치고 올라온다면 태블릿PC가 갈 수 있는 곳은 폰으로는 할 수 없는 좀더 생산적인 일을 하는 환경인데 이곳에서 윈도 태블릿PC와 경쟁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상황인 것이죠.

이미 시장에 나온 12인치 갤럭시노트 프로나 아직은 루머이지만 12인치 아이패드에 대한 이야기는 제조사들도 이러한 상황을 잘 알고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패드의 경우 화면을 키울 때 해결해야할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화면분할 멀티태스킹입니다. 기존 iOS처럼 화면에 하나의 앱만을 띄울 수 있는 구조를 그대로 가지고 단순히 12인치로 화면만 키우는 것은 모바일OS 태블릿PC가 가진 문제점에 대한 해법이 될 수 없습니다. 갤럭시노트 프로처럼 화면 분할을 통한 멀티태스킹 또는 그와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지 않는다면 12인치급 모바일OS 태블릿PC가 타겟으로 삼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힘들 것입니다.


===


사진 포트폴리오 - City, City People (http://photo.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유튜브 뮤직 : 음악 서비스입니다

구글 플레이 뮤직과 유튜브 뮤직 이라는 두개의 서비스로 나누어져 있던 구글의 음악 서비스가 유튜브 뮤직으로 통합된다고 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가끔 음악을 듣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로 음악을 듣는 것이 음악 전문 서비스만큼 편할까라는 생각이 들어 유튜브 RED를 신청해 며칠동안 사용해보았습니다.

Chromecast Audio 설정시 생길 수 있는 문제 두가지

Chromecast Audio(크롬캐스트 오디오)는 구글 플레이 뮤직이 국내 정식 서비스되면 구입을 하려고 했었는데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벅스에서 할인 판매를 하고있는 것을 보고 구입을 하였습니다. 단순한 기능만큼 설치도 쉬운 크롬캐스트 오디오이지만 저의 경우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하면서 두가지 문제를 겪었는데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것 같아 정리를 해두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