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웨어, 애플 워치에 대응하는 업데이트 발표



구글의 안드로이드 웨어는 시계에 설치된 앱을 직접 실행해 사용할 수도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알림 플랫폼입니다. 폰에서 발생하는 알림이나 구글 나우에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시계쪽에도 보내주어 폰을 항상 들고 있거나 보고 있지 않아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효용성은 있으나 알림이 아닌 간단한 앱을 시계에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 기존 안드로이드 웨어에서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발매 후 화제가 되고 있는 애플 워치의 경우 안드로이드 웨어와 비슷한 형태로 폰과 연동되는 기기이지만 안드로이드 웨어보다는 이런 앱 사용성 면에서 앞서있는데 안드로이드 웨어가 이런 점들을 반영할 업데이트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안드로이드 웨어 업데이트 항목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화면켜짐 기능 개선

안드로이드 웨어는 시계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흑백 화면인 대기모드로 바뀌어 배터리를 절약합니다. 이 기능의 문제는 어떤 앱을 사용하다가 대기 모드로 변경되면 그 앱이 사라지고 시계 화면으로 돌아간다라는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앱 사용 중 대기 모드로 전환되면 시계로 이동하지 않고 사용중인 앱 화면이 흑백의 대기 모드로 전환됩니다.


2. 무선랜 지원

무선랜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웨어 기기라면 휴대폰이 무선랜이나 이동통신에 연결되어 있을때 안드로이드 웨어 기기가 무선랜을 통해 알림을 받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사용성 개선

  • 안드로이드 웨어 시계를 손목에 차고 있다가 시계를 보려고 얼굴 방향으로 손목을 비틀면 대기 모드에서 시계가 활성화되는데 이 액션을 시계에 표시된 알림을 넘기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손목 움직으로 알림 카드를 넘기는 형태인데 이렇게 작동합니다.
  • 앱 런처가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시계 화면을 터치하면 나오는 음성 명령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야 앱 런처를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이 보였는데 이제는 시계를 터치하면 앱 런처가 바로 실행됩니다. 런처가 실행된 화면은 좌우로 스크롤되어 런처/연락처/음성명령 3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애플 워치에 있던 시계 화면에 손가락으로 이모티콘을 그려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메시지를 보낼때 화면에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리면 그것을 이모티콘으로 변환해줍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워치의 시장 반응이 아직 좋은 편은 아니지만 애플 워치에 대응해 기존 불만 사항들을 개선해나고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엘지 어베인을 시작으로 기존 제품들에게도 몇주안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사진 포트폴리오 - City, City People (http://photo.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Chromecast Audio 설정시 생길 수 있는 문제 두가지

Chromecast Audio(크롬캐스트 오디오)는 구글 플레이 뮤직이 국내 정식 서비스되면 구입을 하려고 했었는데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벅스에서 할인 판매를 하고있는 것을 보고 구입을 하였습니다. 단순한 기능만큼 설치도 쉬운 크롬캐스트 오디오이지만 저의 경우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하면서 두가지 문제를 겪었는데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것 같아 정리를 해두겠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

안드로이드 N의 개발자 프리뷰에서 가장 큰 변화는 멀티 윈도우 지원이었습니다. 그런데, 프리뷰가 발표된 이후 숨겨진 옵션으로 단순 멀티 윈도우가 아닌 일반 PC OS들처럼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가 존재한다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윈도우 모드는 개발자 프리뷰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구글의 공식 문서에도 언급이 되어 있는 옵션이었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였던 '프리폼 윈도우 모드'의 작동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