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Debian 8 "Jessie(제시)" 릴리즈



지난 4월 25일 데비안 8 "제시"가 릴리즈 되었습니다. 데비안 7 "위지"가 2013년에 출시되었으니 2년 만에 릴리즈된 메이저 버전입니다. 1993년에 시작된 데비안 리눅스는 올해로 22년의 역사를 가진 프로젝트입니다. RHEL과 같은 상업적인 배포판과는 달리 자원 봉사자들에 의해 개발되고 관리되는 것이 특징인 배포판으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우분투 리눅스의 기반이 되는 리눅스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데비안 리눅스의 새로운 정식 버전 "제시"의 몇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SLv3 프로토콜 삭제

SSLv3는 18년 이상된 오래된 기술로 작년 말에 보안 취약점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데비안 8은 시스템 암호화 라이브러리 등에서 SSLv3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

2. 기본 데스크톱 환경 변경

기본 데스크톱 환경이 Xfce에서 GNOME로 다시 바뀌었습니다. 데비안 8에 탑재된 GNOME의 버전은 3.14 입니다. GNOME 이외에도 KDE나 시나몬 데스크톱 또한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ystemd 채택

최근 리눅스 세계에서 가장 논란이 된 것 중 하나인 systemd가 데비안 8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이미 systemd로 전환된 RHEL이나 우분투에 비해서는 늦은 적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데비안의 systemd 채택에 대한 반발로 systemd를 사용하지 않는 데비안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가 별도로 생겼다고 합니다.

4. EFI 부트 모드 지원 강화

BIOS 대신 최신 PC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EFI에 대한 지원이 대폭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


사진 포트폴리오 - City, City People (http://photo.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IFTTT의 새로운 앱 'Do'

IFTTT 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이 글을 SNS에 공유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각 SNS마다 직접 공유 포스팅을 하거나 Buffer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 공유 포스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FTTT는 이런 과정없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이것을 IFTTT에서 감지해 자동으로 SNS에 공유 포스팅이 등록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로 들었지만 IFTTT는 온라인 서비스들을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감지해 자동화해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이다. 이런 IFTTT에서 기존 앱의 이름을 IF로 바꾸고 별도의 새로운 앱인 'Do' 시리즈 를 출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

안드로이드 N의 개발자 프리뷰에서 가장 큰 변화는 멀티 윈도우 지원이었습니다. 그런데, 프리뷰가 발표된 이후 숨겨진 옵션으로 단순 멀티 윈도우가 아닌 일반 PC OS들처럼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가 존재한다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윈도우 모드는 개발자 프리뷰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구글의 공식 문서에도 언급이 되어 있는 옵션이었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였던 '프리폼 윈도우 모드'의 작동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