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웨어의 구글 나우 : 전체에서 부분으로



베타 버전이 유튜브 영상으로 돌아다니던 안드로이드 웨어용 구글 나우가 정식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출시후 계속적인 업데이트로 사용성을 개선해 나가고 있는 안드로이드 웨어가 이번 업데이트로 어떤 점이 변했는지 제가 느낌점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전의 안드로이드 웨어는 구글 나우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구글 나우 + 앱 알림'이 안드로이드 웨어이었는데 이런 컨셉으로 초기 안드로이드 웨어 단점 중 하나가 앱 실행이 어렵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앱을 실행시키려면 몇 단계의 화면을 이동하여야 했죠. 사용자들의 불만으로 앱 실행은 간소화되었지만 기본 구조에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용 구글 나우가 적용되면서 생긴 가장 큰 변화는 이제 구글 나우는 안드로이드 웨어 안에서 하나의 앱으로 취급된다라는 것입니다. 구글 나우의 카드들이 개별로 표시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구글 나우 카드 안에서 같이 표시가 됩니다. 이 포스팅 처음에 있는 메인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이 안드로이드 웨어용 구글 나우의 또다른 특징은 다른 앱 알림과는 달리 시계 화면에 알림을 표시하지는 않고 스크롤을 해야지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안드로이드 웨어의 구글 나우 알림들이 귀찮다라는 의견을 반영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변화된 구글 나우에 대한 느낌은 의도는 이해하겠으나 정보를 보기는 불편하다라는 것입니다. 작은 시계화면에서 여러 카드가 모여있기 때문에 예전보다 정보를 파악하기 편하지가 않고 그런 이유로 구글 나우 카드들을 잘 보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UI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라는 생각입니다.

구글 나우가 하나의 앱으로 축소되면서 안드로이드 웨어에서는 시계 본연의 기능과 함께 앱 활용이 중요해졌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날씨를 예로 들자면 저의 경우 구글 나우가 표시하는 날씨를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날씨 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단순한 알림 센터의 역할에서 출발한 안드로이드 웨어가 좀더 다양한 용도의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라는 점이 이번 구글 나우 업데이트가 가진 의미라고 보여집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플랜트로닉스 백비트 고 3 : 아쉬운 블루투스 연결 안정성

블루투스 이어폰을 새로 구입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기존에 사용하던 플랜트로닉스의 ‘백비트 고 2’에 만족을 하였기에 그 후속작인 ‘백비트 고 3’를 구입하였습니다. 구입 후 일주일정도 사용한 지금 기대보다는 만족도가 떨어지는 제품이라는 것이 제 결론인데 그 이유를 적어보겠습니다.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PHP로 개발시 주의해야하는 3가지 보안 문제와 이를 막는 방법에 대한 외국 기사를 번역한 기사인데 관련 사항을 잘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기사에 소개된 내용들에 제 생각을 추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Android Studio 3.0에서 메소드 파라미터 힌트 기능 끄기

Android Studio를 3.0으로 업데이트하고 살펴보고 있었는데 에디터가 뭔가 지저분해(?) 보였습니다. 소스를 자세히 보니 아래와 같이 이전 버전에서는 없었던 텍스트가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