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일상 :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서울역을 지나가는 고가도로는 오랜된 도로라 안정상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고가도로를 철거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현재 이 도로는 사람이 지나다닐 수 있는 공원으로 만드는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전에도 한번 일반인에게 개방을 한 적이 있는데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개방을 한다고 하여 가보았습니다.

걸어 본 서울역 고가도로는 생각보다 좋은 느낌이었습니다. 도심 한복판에 있는 고가도로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볼 수 없는 전망을 제공하는 것이 녹지화가 되면 그 자체는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전 이 사업에 찬성과 반대, 어느쪽이냐를 묻는다면 반대쪽입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한다면 이 사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도심에 고가도로가 있는 것 자체를 반대하는 쪽입니다. 도심에 있는 고가도로는 그 주변을 슬럼화 시킵니다. 서울에서 고가도로가 철거된 곳의 철거전후를 비교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고가 하나 없어졌는데 완전히 다른 느낌의 장소가 됩니다.

이 사업의 벤치마킹 대상인 뉴욕은 어떻게 이런 문제를 해결했는지 모르지만 서울역은 지금도 주변환경이 좋은 곳이 아닙니다. 그곳에 그냥 공원을 만든다고 환경이 개선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업 소개 홈페이이지에 있는 '노숙인은 지붕이 있는 곳에서 머무르고 있으나 공원에는 이러한 시설이 없으므로 노숙인 이용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와 같은 말보다는 공원화와 함께 주변환경 문제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좀더 명확하게 시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라는 생각입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IFTTT의 새로운 앱 'Do'

IFTTT 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이 글을 SNS에 공유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각 SNS마다 직접 공유 포스팅을 하거나 Buffer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 공유 포스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FTTT는 이런 과정없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이것을 IFTTT에서 감지해 자동으로 SNS에 공유 포스팅이 등록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로 들었지만 IFTTT는 온라인 서비스들을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감지해 자동화해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이다. 이런 IFTTT에서 기존 앱의 이름을 IF로 바꾸고 별도의 새로운 앱인 'Do' 시리즈 를 출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

안드로이드 N의 개발자 프리뷰에서 가장 큰 변화는 멀티 윈도우 지원이었습니다. 그런데, 프리뷰가 발표된 이후 숨겨진 옵션으로 단순 멀티 윈도우가 아닌 일반 PC OS들처럼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가 존재한다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윈도우 모드는 개발자 프리뷰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구글의 공식 문서에도 언급이 되어 있는 옵션이었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였던 '프리폼 윈도우 모드'의 작동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