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Heroes of SoulCraft : 모바일에 최적화된 아케이드 스타일의 MOBA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게임 장르 중 하나는 '리그 오브 레전드'로 대표되는 MOBA 게임입니다. RPG의 성장 요소와 RTS의 실시간 전략이 결합된 이 장르는 벨브의 도타2 대회가 가장 상금규모가 큰 e-sports 대회로 기록될 만큼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장르입니다. 이런 MOBA 게임을 모바일에서 구현한 게임들이 몇몇 존재하는데 '넥서스 플레이어를 게임 콘솔로 활용하자' 6탄으로 이야기할 'Heroes of SoulCraft'도 그 중 하나입니다.

모바일용 MOBA 게임 중 완성도가 높은 것은 제가 포스팅한 적이 있는 '베인글로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장르를 통틀어 모바일 게임 중 완성도 면에서는 탑클래스라고 생각되는 것이 '베인글로리'인데 국내에서는 네트워크 문제가 있는 것이 아쉬웠던 게임입니다. 이런 '베인글로리'는 기존 PC MOBA 게임들에서 스케일만 줄이고 최대한 MOBA 게임들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을 모바일에서 구현하려고 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맵이 작고 3v3 전투이지만 기존 MOBA 게임들과 흡사한 감각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Heroes of SoulCraft'은 같은 MOBA 장르이지만 '베인글로리'보다는 좀더 모바일에 최적화된 접근 방식으로 제작된 게임입니다. 게임 설명에도 '아케이드 MOBA'라고 언급하고 있는데 '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라는 MOBA의 뜻에서 'Battle Arena'에 촛점을 맞춘 게임입니다. PC쪽에 비교하자면 이름도 비슷한 블리자드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Heroes of SoulCraft'의 게임 특성 몇가지를 들면,

  • 게임 모드는 3v3, 5v5 두가지이며 맵의 크기도 다릅니다.
  • 기본 설정이 기술과 아이템 레벨업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 진행 중인 게임에 참여할 수 있고 진행 중인 게임에서 나가도 특별한 패널티가 없습니다.
  • 게임 중 인원이 부족한 쪽에 AI 로봇이 추가됩니다.
  • 전투를 통해 얻어지는 경험치는 팀내 공유.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과 같은 팀 레벨 시스템입니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게임의 목표인 넥서스 타워가 중앙으로 이동하는 오버타임 모드가 발동합니다.
  • 오버타임 발동 후에도 일정시간 동안 게임이 끝나지 않으면 서든 데스 모드가 발동해 부활시간이 더 오래거리고 아이템을 사용한 즉시 부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런 시스템으로 인해 평균적인 게임 시간은 3v3 모드는 5분, 5v5 모드는 15분 정도입니다.

정리하면 가볍게 한판이라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 MOBA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팀 레벨 시스템과 함께 기술/아이템의 자동 레벨업 시스템으로 인해 MOBA 장르가 초보자에게 주는 스트레스가 이 게임에서는 적다라는 것은 확실히 장점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만 보면 멋진 게임인 것 같고 실제로 해보면 일정 이상의 재미를 보장하는 게임이기는 합니다. 다만, 이 게임의 문제는 출시 1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알파' 버전이라는 것입니다. '베타'도 아닌 '알파'입니다. 버전이라는 것이 개발사가 붙이는 것이니 의미가 없기도 하지만 이 게임의 게임내 몇몇 버그는 정말 '알파'이구나하는 생각이 드는 그런 수준들입니다. 거기에 게임 버전 업데이트는 되고 있지만 공식 웹페이지나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가 작년 여름이후 안되고 있는 것은 과연 게임이 얼마나 유지될까하는 의구심이 들게하는 요소입니다.

개발사는 구글 플레이 게임 설명이나 게임내 화면 등에서 자신들은 작은 개발회사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후원을 바라는 의도로 그렇게 강조하고 있는 것 같지만 게임내 황당한 버그와 부실한 웹페이지 관리를 보면서 작은 개발회사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가 되고 있다라는 생각입니다. 런칭한지 1년이 지난 게임의 황당한 버그나 업데이트 안되고 있는 웹페이지를 유저들이 '개발사가 작아서 그래'라고 이해하면서 플레이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더구나 이 게임은 완전 무료가 아닌 인앱구매 기능이 있는 부분 유료 게임입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Chromecast Audio 설정시 생길 수 있는 문제 두가지

Chromecast Audio(크롬캐스트 오디오)는 구글 플레이 뮤직이 국내 정식 서비스되면 구입을 하려고 했었는데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벅스에서 할인 판매를 하고있는 것을 보고 구입을 하였습니다. 단순한 기능만큼 설치도 쉬운 크롬캐스트 오디오이지만 저의 경우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하면서 두가지 문제를 겪었는데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것 같아 정리를 해두겠습니다.

IFTTT의 새로운 앱 'Do'

IFTTT 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이 글을 SNS에 공유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각 SNS마다 직접 공유 포스팅을 하거나 Buffer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 공유 포스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FTTT는 이런 과정없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이것을 IFTTT에서 감지해 자동으로 SNS에 공유 포스팅이 등록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로 들었지만 IFTTT는 온라인 서비스들을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감지해 자동화해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이다. 이런 IFTTT에서 기존 앱의 이름을 IF로 바꾸고 별도의 새로운 앱인 'Do' 시리즈 를 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