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는 IT가 아닌 곳에서 일어난 일로 모바일 보안에 대해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가는 것 같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일이나 모바일 보안에 대해 별관심이 없는 것이 현실이기는 하지만요. 이유야 어쨌든간에 모바일 보안에 대해 관심이 생긴 분들을 위해 안드로이드 기기를 보호하는 기본적인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 있는 방법들은 아주 기초적인 것이기에 이미 관련 사항들에 대해 충분히 관심있었던 분들은 읽으실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폰은 넥서스라 아래 설정들은 모두 보안 항목에 있으나 제조사에 따라서는 설정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화면 잠금 설정
너무 기초적인 부분이나 많은 분들이 아예 설정을 하지 않거나 '1111'이나 가로로 한줄 쭉 긋는 것과 같이 단순한 패턴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이든지 기초가 중요한 법이죠.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는 숫자나 패턴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2. '알 수 없는 소스' 옵션 사용하지 않기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보안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기 설정의 보안 부분에 있는 '알 수 없는 소스' 항목이 사용으로 되어 있다면 지금 당장 끄셔야 합니다. 뉴스 등에 나오는 문자 메시지를 통한 악성코드 위험은 이 옵션이 켜져있기 때문이며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해놓는 것만으로도 폰의 보안이 크게 향상됩니다. 통신사 스토어와 같이 이 옵션이 켜져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으나 그 서비스들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감수하고라도 옵션을 꺼야할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3. 기기 암호화
제가 사용하는 넥서스 시리즈는 이 옵션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나 다른 제조사들을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기 암호화는 기기에 저장되어있는 데이터들을 암호화해서 기기의 잠금해제를 하지 않는 이상 USB 연결과 같은 물리적인 다른 방법으로는 저장된 내용을 볼 수 없게 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1번 항목인 잠금 설정이 잘되어 있어야 합니다.
4. USIM 카드 잠금 설정
이 설정은 안드로이드만이 아니라 모든 스마트폰에 해당되는 것인데 폰에 사용하는 USIM 카드에도 비밀번호를 통해 잠금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폰을 분실한 경우 폰의 잠금 설정을 잘해놓아도 비밀번호가 없는 USIM 카드는 다른 폰에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로인해 보안이나 기타 다른 심각한 문제들이 일어날 수 있기에 폰의 잠금 설정과는 별도로 USIM 카드에도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USIM 카드에 비밀번호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기본값인 '0000'으로 설정이 되니 비빌번호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이 설정을 하게 되면 폰이 부팅될때마다 USIM 카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를 통해 폰 분실시 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원격으로 폰을 잠그거나 초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폰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 관리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웹 사이트를 통해서도 관리자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