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omecast Audio(크롬캐스트 오디오)는 구글 플레이 뮤직이 국내 정식 서비스되면 구입을 하려고 했었는데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벅스에서 할인 판매를 하고있는 것을 보고 구입을 하였습니다. 단순한 기능만큼 설치도 쉬운 크롬캐스트 오디오이지만 저의 경우 사용하기 위해 설정을 하면서 두가지 문제를 겪었는데 다른 분들에게도 참고가 될 것 같아 정리를 해두겠습니다.
첫번째는 무선랜 연결이었습니다. 크롬캐스트 오디오 박스 안내에도 있듯이 크롬캐스트 오디오를 연결하고 PC에서는 설정 웹페이지, 모바일에서는 크롬캐스트 앱을 통해 크롬캐스트 오디오의 무선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크롬캐스트 오디오에 무선랜 정보를 입력해도 계속 연결이 실패를 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무선랜 공유기는 기존에 크롬캐스트를 연결해 사용을 했던 공유기였기에 이해가 되지 않아 다른 공유기에 연결을 해보니 연결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기존 공유기에 연결을 해보니 이제야 연결이 되었습니다. 뭐가 문제였는지 알 수가 없었는데 원격으로 설정을 해야하는 크롬캐스트 오디오는 이런 오류가 발생하면 해결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두번째는 노이즈였습니다. 무선랜 연결까지 하고 스피커에 크롬캐스트 오디오를 연결을 했는데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크롬캐스트 오디오의 오디오 출력이 높아 그런가 해서 스피커 볼륨을 줄여보았는데 기존 볼륨에서 1/3 수준으로 줄이니 노이즈가 사라졌습니다. 문제는 이 스피커는 크롬캐스트 오디오만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Nvidia Shield Android TV도 연결해 사용하는 스피커라 볼륨을 이렇게 줄이면 사용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결 방법을 검색해보았는데 구글의 크롬캐스트 오디오 안내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Q&A가 있었습니다.
Q. 재생되는 음악이 없을 때 Chromecast Audio에 연결된 스피커에서 펑 소리가 들립니다.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스피커에서 펑 소리 또는 디스토션이 들리면, Chromecast Audio가 제공된 USB 케이블과 전원 공급장치를 사용하여 전원 콘센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경우 더 긴 케이블을 사용하여 Chromecast Audio와 연결된 스피커 사이의 간격을 넓혀 봅니다.
크롬캐스트 오디오를 PC USB 포트에 연결을 하고 있었기에 이 안내대로 같이 동봉되어 있던 어댑터에 연결을 해보니 노이즈가 사라졌습니다. PC USB 포트를 통해서도 정상작동은 하는데 노이즈가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검색을 좀더 해보니 외국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PC USB에서 제공되는 전원의 출력이 부족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PC 주위에 어댑터들이 너무 많아 하나라도 줄이려고 했던 저로서는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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