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끄 앙리 라띠그 사진전 - 라 벨 프랑스 : 화양연화



홍대 KT&G 상상마당에서 20세기 거장 프로젝트의 네번째 작가로 자끄 앙리 라띠그 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가 사랑한 작가라는 라띠그의 국내 전시회는 최초라고 하는데 ‘라 벨 프랑스(아름다운 프랑스)’라는 전시 제목과 잘 어울리는 사진들이었습니다.

프랑스에서 손꼽히는 부호 집안에서 태어난 라띠그의 유년시절의 프랑스는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시절이었다고 합니다. 이런 환경때문에 라띠그의 사진에는 행복함이 보는 사람에게도 전달될 정도로 넘쳐나고 있었습니다. 모든 예술 장르는 그 작품을 만든 사람의 마음 - 심리상태를 반영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작가의 행복한 시절이 그대로 사진에 투영되고 있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처음 본 라띠그의 사진은 분명 좋은 사진이고 20세기 초 프랑스 상류층의 생생한 모습을 담고 있다라는 것에 의미가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의 초창기에 라띠그가 보여준 다양한 사진들은 자유로우면서도 시대를 앞서가 현대적인 느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거장’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에는 부족한 사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삐딱하게 표현하면 ‘재능있는 부잣집 도련님의 이쁜 사진’이라고 할까요?

제가 이런 생각이 들었던 것은 어쩌면 라띠그가 사진을 찍은 이유가 어떤 예술적 목적이나 진실을 전달하려는 소명의식 같은 것에 있지 않고 그 순간이 행복했기 때문이라는 것에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크롬북에서 리눅스 앱 사용 후기

새로 구입한 픽셀 슬레이트에서 리눅스 앱을 실행시켜본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현재 크롬북에서 리눅스 앱을 실행시키는 기능은 베타이니 이점을 고려하시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Google Pixel Slate : 혼돈의 카오스

기존에 사용하던 픽셀 C의 교체 기기로 구입한 Pixel Slate(픽셀 슬레이트)는 제가 개인적으로 구입한 IT 기기 중 가격을 고려한다면 가장 실망한 기기입니다. 지적할 문제가 너무 많아 어디서부터 이야기해야 하나 고민을 하다가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 OS의 '일관성'에 대한 부분만 이야기하고 다른 것들에 대해서는 글 마지막 부분에 간단 리스트로 정리하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