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픽셀 C에서의 안드로이드 8.0 : 테마 변경



픽셀 C를 안드로이드 8.0으로 업데이트하고 10일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정도 기간이 되면 장단점을 정리해 사용기를 올려야 하나 ‘픽셀 C에서의 안드로이드 8.0’에 대해 할 이야기가 없다라는 심각한(?) 문제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적어도 제 사용패턴에서는 기존 7.1과 비교해 ‘이런 점에서 달라졌다’라고 이야기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면 체감되는 변화는 그냥 테마가 바뀐 정도입니다. 이렇게 느껴지는 것은 현재 안드로이드의 업데이트 구조가 런처와 같이 사용자가 쉽게 체감되는 부분에 해당하는 것들은 모두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개별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업데이트이후 사용하면서 느껴졌던 몇가지 사항들과 스크린샷으로 ‘픽셀 C에서의 안드로이드 8.0 사용기’를 대신하려고 합니다.

  • 체감되는 성능은 기존 7.1과 별차이 없습니다.
  • 안드로이드 8.0 소개 페이지에 보이는 기본 배경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위젯 선택창이 디자인상의 문제가 좀 있습니다. 기존 검은색에서 하얀색으로 배경색이 바뀌었는데 글자색을 바꾸지 않고 그냥 배경색만 바뀌어서 글자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굉장히 실망스러운 부분입니다.
  • 픽셀 C의 기본 런처에서는 안드로이드 8.0의 새로운 기능인 알림 배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구글 앱들에서도 표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앱이 지원하지 않아서는 아닌 것 같습니다.
  • 가끔 앱에서 홈화면으로 돌아갈때의 애니메이션이 이상한 경우가 있습니다.


홈화면

문제의 위젯 선택창

앱 서랍

알림바

멀티태스킹

구글 피드

설정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IFTTT의 새로운 앱 'Do'

IFTTT 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이 글을 SNS에 공유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각 SNS마다 직접 공유 포스팅을 하거나 Buffer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 공유 포스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FTTT는 이런 과정없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이것을 IFTTT에서 감지해 자동으로 SNS에 공유 포스팅이 등록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로 들었지만 IFTTT는 온라인 서비스들을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감지해 자동화해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이다. 이런 IFTTT에서 기존 앱의 이름을 IF로 바꾸고 별도의 새로운 앱인 'Do' 시리즈 를 출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

안드로이드 N의 개발자 프리뷰에서 가장 큰 변화는 멀티 윈도우 지원이었습니다. 그런데, 프리뷰가 발표된 이후 숨겨진 옵션으로 단순 멀티 윈도우가 아닌 일반 PC OS들처럼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가 존재한다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윈도우 모드는 개발자 프리뷰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구글의 공식 문서에도 언급이 되어 있는 옵션이었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였던 '프리폼 윈도우 모드'의 작동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