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포트나이트의 PC방 순위 분석 : 도타2와는 다를까?



최근 몇달동안 제가 가장 관심있게 지켜본 게임은 포트나이트입니다. 게임 자체도 재미있지만 도타2의 실패가 이야기하듯이 선점효과가 강한 한국 시장에서 과연 포트나이트가 자리를 잡을 수 있을지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스타 2018를 전후으로 보여준 엄청난 물량공세가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는지 포트나이트의 PC방 순위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위 그래픽은 멀티클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PC방 순위에서 포트나이트의 순위만 뽑은 것입니다. 기간은 포트나이트가 본격적으로 홍보에 집중하기 시작한 2018년 11월부터 12월까지 두달동안입니다. 이 그래프를 분석해 보면,

  • 처음 차트에 보이는 것은 11월 10일.
  • 전반적인 추세하는 하향세. 순위 변동이 점점 줄고 있으며 현재 40~50위권에서 움직이는 중.
  • 지스타(11월 15일)는 효과가 있었으나 코리아 오픈(12월 15일)은 효과가 없었음.

  • 한미디로 정리하면 투자한만큼의 효과가 없다입니다. 유명 배우를 사용한 광고,지스타 메인 스폰서,기부금 10억원과 여러 분야의 유명인들을 초청한 코리아 오픈 등 규모만 본다면 역대급 홍보를 진행했는데 PC방 순위에서 40~50위권이라면 실패가 좀더 정확한 표현일 것입니다.

    에픽의 홍보 전략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몇몇 문제점도 있었지만 에픽의 한국 포트나이트 운영과 홍보는 충분히 좋은 점수를 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이 글의 처음 부분에서도 언급했듯이 한국 시장이 선점효과가 굉장히 강한 시장이고 이로인해 포트나이트에 대해 잘못된 초기 인식이 가장 큰 원인일 것입니다.

    포트나이트가 단기간내에 국내에서 롤,배그,오버워치와 함께 PC방 상위권을 다투는 게임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거의 불가능입니다. 그러기에 포트나이트 한국 서비스의 운명은 에픽의 인내력과 눈높이에 달려있지 않을까합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PHP로 개발시 주의해야하는 3가지 보안 문제와 이를 막는 방법에 대한 외국 기사를 번역한 기사인데 관련 사항을 잘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기사에 소개된 내용들에 제 생각을 추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Android Studio 3.0에서 메소드 파라미터 힌트 기능 끄기

    Android Studio를 3.0으로 업데이트하고 살펴보고 있었는데 에디터가 뭔가 지저분해(?) 보였습니다. 소스를 자세히 보니 아래와 같이 이전 버전에서는 없었던 텍스트가 보였습니다.


    파일 관리자 (Clean File Manager) : 깔끔한 안드로이드 파일 관리 앱

    안드로이드의 파일 관리 앱으로는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나 'ES 파일 탐색기'가 유명한데 이 앱들은 저에게는 너무 번잡한 앱들입니다. 파일 관리라는 단순한 기능이 필요한 저로서는 너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무겁고 인터페이스도 어색한 앱들이어서 대안을 찾다가 괜찮은 앱이 있어 소개합니다.

    '파일 관리자 (Clean File Manager)'는 위 두 앱들에 비해 기본에 충실한 앱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지도 않고 PC 접속 기능도 없습니다. 파일 관리를 제외한 기능으로는 설치된 앱 목록을 표시해주는 기능이 거의 유일한 부가 기능입니다. 그러나, 저처럼 단순한 파일 관리 앱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딱인 앱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