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고 있던 우분투 18.04가 절전 모드 전환이 한번에 안되는 문제가 있고 유니티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분투가 실망스러워 대안을 찾아보다가 설치한 Pop!_OS입니다. 우분투 베이스의 배포판이지만 저의 경우는 우분투보다 마음에 들어서 간단 리뷰를 써보겠습니다.
- 개발사는 System76. 리눅스 PC와 서버를 만드는 회사.
- 우분투를 커스텀한 OS이지만 약간의 차이 : 좀더 간소화된 인스톨러, 그래픽 카드 제조사별 최적화 버전, 하드디스크 암호화, 복구 파티션 등. (https://pop.system76.com/docs/difference-between-pop-ubuntu/)
- 설치할때 기본 설치 옵션에서는 에러가 발생. 복구 파티션 관련 에러. 수동 파티션 설치로 해결. 설치한 PC가 특이한 PC(인텔 NUC 하데스 캐니언)라서 생기는 문제?
- 유니티 시절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 차별화(?)를 하고 있는 우분투와는 달리 그놈 기본 인터페이스에 테마와 몇가지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한 형태의 데스크탑.
- 기본 데스크탑 테마가 상당히 잘 만들어져 있어 그놈 기본 인터페이스이지만 자신만의 개성을 확실히 나타내고 있음. 보고 있나, 우분투?
- 기본 설치 앱이 적은 편이고 제공되는 앱 패키지도 우분투와 완전히 같지는 않음.
- 시스템 기본 패키지의 업데이트가 우분투보다 더 자주 있는 느낌.
- HiDPI에 대한 좀더 확장된 지원 : https://blog.system76.com/post/174414833678/all-about-the-hidpi-daemon
데스트탑 리눅스에는 우분투 베이스의 배포판이 굉장히 많습니다.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배포판들은 대부분은 우분투 베이스이죠. Pop!_OS도 그런 배포판 중 하나이지만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개성이 확실하면서도 기본을 소홀히 하지 않는 배포판이라는 것이 사용해보면서의 느낌입니다.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앞으로 데스크탑 리눅스는 Pop!_OS를 사용할 생각이라 System76이 망하지 말고 오랜동안 개발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