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구글, 안드로이드 5.1 발표



그동안 정식 발표 시점에 대해 이런저런 추측이 있었던 안드로이드 5.1이 2월 9일 안드로이드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2월 9일에 애플이 자체 행사를 통해 iOS 8.2와 애플워치를 발표를 하였는데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구글이 안드로이드 5.1과 안드로이드 웨어의 새로운 홍보영상을 발표하였다라는 것입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5.1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주요 특징은 3가지 입니다.

  • 멀티 심카드 지원
  • 기기 보호 기능 (Device Protection)
  • HD 음성통화

주요 특징 중에 흥미로운 것은 '기기 보호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 블로그에 설명된 내용에 따르면 도난되었거나 분실된 후 이 기능을 사용해 잠금이 된 기기는 공장 초기화를 해도 잠금 상태가 유지 된다고 합니다. 즉, 기기 주인의 구글 계정을 알고 있지 않는한 잠금을 풀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멋진 기능이기는 하나 아쉽게도 안드로이드 5.1로 업데이트되는 모든 기기를 지원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글에 언급된 지원 기기는 넥서스 6와 넥서스 9인데 공장 초기화를 통해서도 잠금을 해제할 수 없게 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해야하는 것이 있어야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버그 수정 및 성능 향상이외에 다른 매체를 통해 알려진 안드로이드 5.1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퀵 셋팅 메뉴를 통한 무선랜 및 블루투스 설정 개선
  • 지정한 시간까지 폰을 무음모드로 설정하는 옵션
  • 화면 고정 기능 개선 (Better Instructions for Screen Pinning Feature)
  • 퀵 셋팅 메뉴에서 동적으로 추가된 메뉴 제거 기능 (Hidable Dynamic Quick Setting Tiles)
  • 시계 앱 상단 아이콘의 애니메이션 효과 추가
  • 스와이프 업을 통해 헤드업 알림을 해제 (Swipe Up to Dismiss Heads Up Notifications)

안드로이드 원은 공식 계정을 통해 모든 안드로이드 원 기기들이 업데이트될 것이다라고 하였고 넥서스 기기용 안드로이드 5.1 팩토리 이미지는 현재 넥서스 5와 넥서스 10, 넥서스 7(2012)이 올라와 있는데 안드로이드 5.0로 업데이트되었던 다른 넥서스 기기들도 차츰 업로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경우는 보통 팩토리 이미지가 올라온 이후 1주일 정도면 OTA가 왔습니다. 참고로 OTA는 무선랜에 연결되어 있는 기기가 먼저 오니 조금이라도 빨리 OTA를 받고 싶으신 분은 집이나 사무실에서는 폰을 무선랜에 연결시켜 놓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사진 포트폴리오 - City, City People (http://photo.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IFTTT의 새로운 앱 'Do'

IFTTT 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이 글을 SNS에 공유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각 SNS마다 직접 공유 포스팅을 하거나 Buffer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 공유 포스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FTTT는 이런 과정없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이것을 IFTTT에서 감지해 자동으로 SNS에 공유 포스팅이 등록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로 들었지만 IFTTT는 온라인 서비스들을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감지해 자동화해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이다. 이런 IFTTT에서 기존 앱의 이름을 IF로 바꾸고 별도의 새로운 앱인 'Do' 시리즈 를 출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

안드로이드 N의 개발자 프리뷰에서 가장 큰 변화는 멀티 윈도우 지원이었습니다. 그런데, 프리뷰가 발표된 이후 숨겨진 옵션으로 단순 멀티 윈도우가 아닌 일반 PC OS들처럼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가 존재한다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윈도우 모드는 개발자 프리뷰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구글의 공식 문서에도 언급이 되어 있는 옵션이었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였던 '프리폼 윈도우 모드'의 작동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