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거리 사진의 역사를 만든 카메라들



해외 사진잡지인 'American Photo'에 'GEAR TREND: THE GOLD STANDARDS FOR STREET PHOTOGRAPHY'라는 제목의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거리 사진을 정의한' 또는 '거리 사진의 역사를 만든 카메라들'일 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고 또한 제가 찍고 있는 사진이 거리 사진이기에 기사에 나온 10가지 카메라(?) 중 흥미로운 것 위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기사의 첫번째 카메라는 'Adams Idento'라는 기기입니다. 1905년 판매되었던 이 카메라가 '거리 사진의 역사를 만든 카메라' 첫번째에 실린 것은 최초의 거리 사진이라고 이야기되는 1916년 뉴욕에서 촬영된 눈 먼 여성의 사진을 찍은 카메라이기 때문입니다.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을 통해 거리 사진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고 35mm 포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로망(?) 중 하나인 라이카 M 시리즈는 6번째에 나옵니다. 현재의 라이카는 실제 필드 사진가들보다는 컬렉터들에게 더 인기가 있는 느낌이지만 이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매력은 부정할 수 없겠죠. 저도 언제가 하나쯤 가지고 싶은 카메라입니다.

라이카 M 다음은 바로 '아이폰'입니다. 어떻게 보면 현재의 거리 사진은 아이폰 이전이후로 구분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자신들의 창간 125주년 기념호에서 스마트폰과 인스타그램을 통한 사진의 대중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만 보아도 이 기기가 미친 영향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다음은 갤럭시 S6이나 관심이 없으므로 패스(!)하고 기사의 마지막 기기는 후지필름의 X 시리즈입니다. 이 제품은 디자인부터가 보급형 라이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카와 같은 RF 스타일에 35mm 고정형 렌즈. 라이카의 가격이 너무 브랜드 프리미엄이 붙어있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 제품이 추구하는 컨셉과 가격은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사진 포트폴리오 - City, City People (http://photo.just4fun.kr/)

사진 매거진 앱 - Viewzin (http://viewzin.just4fun.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PHP로 개발시 주의해야하는 3가지 보안 문제와 이를 막는 방법에 대한 외국 기사를 번역한 기사인데 관련 사항을 잘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기사에 소개된 내용들에 제 생각을 추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파일 관리자 (Clean File Manager) : 깔끔한 안드로이드 파일 관리 앱

안드로이드의 파일 관리 앱으로는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나 'ES 파일 탐색기'가 유명한데 이 앱들은 저에게는 너무 번잡한 앱들입니다. 파일 관리라는 단순한 기능이 필요한 저로서는 너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무겁고 인터페이스도 어색한 앱들이어서 대안을 찾다가 괜찮은 앱이 있어 소개합니다.

'파일 관리자 (Clean File Manager)'는 위 두 앱들에 비해 기본에 충실한 앱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지도 않고 PC 접속 기능도 없습니다. 파일 관리를 제외한 기능으로는 설치된 앱 목록을 표시해주는 기능이 거의 유일한 부가 기능입니다. 그러나, 저처럼 단순한 파일 관리 앱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딱인 앱이죠.


Android Studio 3.0에서 메소드 파라미터 힌트 기능 끄기

Android Studio를 3.0으로 업데이트하고 살펴보고 있었는데 에디터가 뭔가 지저분해(?) 보였습니다. 소스를 자세히 보니 아래와 같이 이전 버전에서는 없었던 텍스트가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