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일상 : 라이프 사진전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라이프 사진전’을 한다라는 소식을 접했을때 몇년전에도 한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전 홈페이지에 보니 역시 2013년에 세종문화회관에서 했었더군요. 2013년까지는 거의 20년에 한번 하였던 전시회였는데 4년만에 또 하는 것을 보니 돈독이 올랐군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라이프” 사진전이니 안가볼 수는 없었습니다.

너무 유명한 잡지의 사진전이니 솔직히 전시되어 있는 사진들에 대해서 특별히 할말이 있지는 않습니다. 사진을 특히 다큐 보도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감동을 넘어 전율(!)이 느껴지는 사진들입니다. 라이프 사진을 대표하는 대표작들 말고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사진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제 기억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전시된 사진의 숫자는 2013년도 전시회보다 많거나 비슷해 보였습니다.

처음 본 사진 중 인상적인 것을 꼽자면 김구 선생이 암살된 곳에서 찍은 사진과 자동차 극장에서 상영되고 있는 영화 ‘십계’를 찍은 사진입니다. 특히 김구 선생 암살 사진은 총알이 관통한 유리 창문에서 김구 선생의 죽음을 애도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찍은 구도인데 사진 하나로 말을 대신하는 보도 사진의 정석과도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전시회 입구에 ‘사진은 음악과 같다. 어떠한 해석도 없이 스스로를 전달한다’라는 문구가 있었습니다. 에른스트 하스이라는 사진가가 한 말이라고 하는데 김구 선생 사진에서 이야기한 사진의 속성을 정말 잘 표현한 말이었습니다. 사진이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힘은 ‘이것은 진짜이고 이것을 찍은 사람은 거기에 있었다’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라이프 전시회’는 그런 사진의 힘을 볼수 있는 전시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글 결제에서 결제 수단 등록 문제

얼마 전 카드를 새로 만들어서 구글 결제의 결제 수단을 교체하려고 하였는데 카드 번호가 잘못되었다라고 하면서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런 문제가 흔히 발생하고 있더군요. 저처럼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구글 고객센터와 통화해 해결하면서 알아낸 것들을 공유하겠습니다.

IFTTT의 새로운 앱 'Do'

IFTTT 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온라인 자동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이 글을 SNS에 공유하기 위해서는 일일이 각 SNS마다 직접 공유 포스팅을 하거나 Buffer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해 공유 포스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IFTTT는 이런 과정없이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이것을 IFTTT에서 감지해 자동으로 SNS에 공유 포스팅이 등록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예로 들었지만 IFTTT는 온라인 서비스들을 사용할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감지해 자동화해줄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이다. 이런 IFTTT에서 기존 앱의 이름을 IF로 바꾸고 별도의 새로운 앱인 'Do' 시리즈 를 출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N의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

안드로이드 N의 개발자 프리뷰에서 가장 큰 변화는 멀티 윈도우 지원이었습니다. 그런데, 프리뷰가 발표된 이후 숨겨진 옵션으로 단순 멀티 윈도우가 아닌 일반 PC OS들처럼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프리폼 윈도우 모드(freeform window mode)'가 존재한다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윈도우 모드는 개발자 프리뷰에서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구글의 공식 문서에도 언급이 되어 있는 옵션이었습니다.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였던 '프리폼 윈도우 모드'의 작동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