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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VO와 OPPO의 새로운 스마트폰 : 구글을 대신해 열일하는 중국 제조사들



VIVO의 Nex에 이어 형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OPPO에서도 슬라이딩 형태의 카메라를 가진 스마트폰 'Find X'를 발표하였습니다. 중국 스마트폰을 구매할 의사는 없지만 이들 제품을 가지고 요즘 제 블로그 트렌드(?)인 '구글 까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구글과 같은 OS 개발사가 하드웨어까지 만들 경우 그 하드웨어는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트렌드를 선도하여야 합니다. MS의 서피스 시리즈가 바로 그런 것인데 서피스 시리즈가 비싼 가격과 하드웨어 문제로 지적을 받기는 하지만 서피스 시리즈의 목적 중 하나인 제조사들에게 방향을 제시한다라는 면에서는 성공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구글의 서피스라고 할 수 있는 픽셀은 어떨까요?

최근 유출된 픽셀 3 XL의 이미지를 보면 노치 디자인을 채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 여러 안드로이드 제조사들이 카피하고 있는 그 '노치' 디자인입니다. 거기에 하단 베젤까지 있어 안드로이드 표준(?)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이 제품을 많이 파는 것이 1차 목표인 평범한 안드로이드 제조사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OS 개발사이고 구글이 해야할 일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시장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일을 구글이 아닌 중국 제조사들이 하고 있습니다.

VIVO Nex와 OPPO Find X에 채택한 슬라이딩 카메라는 아직은 실험적이고 내구성이 의심되는 구조이기에 다른 제조사들이 이런 구조를 하지 않는데에는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물론, 카피 본능이 더 큰 이유일 것 같지만요 -. 그러나, 다른 제조사는 못해도 이런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하는 구글의 최근 모바일 OS와 하드웨어 모두 너무 소심하고 거의 카피캣스러운 모습입니다. 모바일에서는 애플 따라하기를 전략으로 정한 것일까요?

검색과 AI 분야에서는 여전히 잘하고 있는 구글이니 구글 전체가 대기업병에 빠졌다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부분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확실히 실망스럽기에 내년에 새로 발표되는 안드로이드와 픽셀에서는 카피캣이 아닌 구글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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