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왜 돈을 내고 사용하는 서비스에 '공유'라는 단어를 사용할까?



택시 업계의 카풀 서비스 반대 때문에 관련 뉴스들이 자주 나오고 있는데 이런 뉴스들을 보면서 불편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공유'라는 단어입니다. 왜 돈을 내고 사용하는 서비스에 '공유'라는 단어를 사용할까요?

공유(?) 경제 서비스의 대표격인 우버를 보면 차량을 호출해 이용하고 이용료를 주는 것입니다. 콜택시하고 다를 것이 없는 서비스입니다. 에어비앤비도 마찬가지이죠. 기존 숙박 시설들과 똑같은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이런 서비스에 '공유'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자신들의 서비스를 먼가 다른 새로운 서비스라고 포장하기 위한 것이었고 있어보이는 표현이니 언론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 서비스에 '공유'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버 홈페이지에 가보면 '공유'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대신 '온디맨드'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죠. 이것이 적합한 표현입니다. 에어비앤비 역시 '공유'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결국은 '공유' 경제라는 것은 해당 서비스 업체들도 이제는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기자들이나 자칭(!) IT 전문가들만 사용하고 있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제가 '공유'라는 단어에 태클을 거는 것은 이런 종류의 긱 이코노미 기업들의 서비스는 화려한 포장과는 달리 단기 계약직이나 임시직 양성과 같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서비스들인데 거기에 '공유'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그 문제점들을 가리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대의 흐름인 온디맨드 서비스를 부정할 생각은 없으나 그런 흐름의 장단점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관련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정의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내고 이용하는 단기 차량 서비스는 차량 '공유'가 아니라 택시 또는 차량 호출 서비스라고 해야 합니다.


===


Project just4fun : http://www.just4fun.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안드로이드 웨어의 오레오 업데이트

제가 사용하고 있는 엘지 워치 스타일에 대한 안드로이드 오레오 업데이트가 배포되었습니다. 작년 12월초에 엘지 워치 스포츠를 시작으로 발표된 업데이트이니 2달이 걸렸네요. 안드로이드 웨어 오레오 업데이트는 OS적으로 크게 변한 것은 없고 몇가지 기능들이 추가된 업데이트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 'PHP에서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법' 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PHP로 개발시 주의해야하는 3가지 보안 문제와 이를 막는 방법에 대한 외국 기사를 번역한 기사인데 관련 사항을 잘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기사에 소개된 내용들에 제 생각을 추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파일 관리자 (Clean File Manager) : 깔끔한 안드로이드 파일 관리 앱

안드로이드의 파일 관리 앱으로는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나 'ES 파일 탐색기'가 유명한데 이 앱들은 저에게는 너무 번잡한 앱들입니다. 파일 관리라는 단순한 기능이 필요한 저로서는 너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무겁고 인터페이스도 어색한 앱들이어서 대안을 찾다가 괜찮은 앱이 있어 소개합니다.

'파일 관리자 (Clean File Manager)'는 위 두 앱들에 비해 기본에 충실한 앱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지도 않고 PC 접속 기능도 없습니다. 파일 관리를 제외한 기능으로는 설치된 앱 목록을 표시해주는 기능이 거의 유일한 부가 기능입니다. 그러나, 저처럼 단순한 파일 관리 앱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딱인 앱이죠.